ELS, DLS, ELF 뜻과 의미 알아보기

2024. 10. 7. 14:05경제상식 용어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실장입니다.

주식이나 선물을 공부하다 보면 알아야할 용어들이 존재합니다.

오늘 알아볼 용어로서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ELS, DLS, ELF의 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S, DLS, ELF의 개념

 

ELS, DLS, ELF는 파생상품입니다. 파생상품은 수익률이 다른 상품보다 수익률이 높지만, 하이리턴 하이리스크로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점이 있습니다. 리스크가 크다는 것은 원금 비보장이라는 것입니다.

이 상품들은 일반인 투자자들은 자세히 모르는 상품일 수 있습니다.

 

ELS(Equity Linked Security) 뜻 
주가 연계증권

 

ELS의 E는 Equity 형평성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주식시장이나 경제시장에서는 자기자본(자산x), 혹은 주식을 의미합니다. 알아두면 매우 유용하죠. S는 Security = 보안 이라는 뜻도 있지만, 주식시장에서는 증권 혹은 담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LS = 한글로 표시를 한다면  주가 연계증권을 의미합니다. 

ELS도 파생상품의 한 종류답게 오로지 주식의 가격만이 이 상품의 수익률을 결정짓는 것이 아닌 몇몇 조건들이 종합되어 이 상품의 수익률을 결정짓습니다.

 

ELS 종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는 한 ELS의 상품의 조건입니다. 이름은 테슬라ELS 상품입니다.

1. 테슬라 주가가 현재 예를 들어 800달러인데 이게 1년 동안 20%, 즉 640달러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연 수익률 10%를 지급합니다. 

2. 만일 테슬라의 주가가 640달러 이하로 떨어지면 원금 최소 -20% ~ 최대 -100% 손해를 보게 됩니다.

 

테슬라가 1년동안 700~800달러 박스권에 있었다면 이 ELS 상품에 투자한 투자자는 연 10%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800달러 테슬라를 샀던 사람이 10%는 커녕 손실을 보고 있거나 그대로 유지하고 있겠죠.

 

ELS는 만기 일자가 있으며, 청약을 통하여 신청을 받습니다. ELS는 주식과는 달리 특이한 상품입니다. ELS는 주가가 박스권에 있어도 멋진 수익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갑자기 대 폭락장이 온다면 원금의 50%~100%까지 손실을 감내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파생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ELS의 수익구조

해당 상품은 매 6개월 마다 조기상환평가일 및 만기평가일에 3가지 기초자산(EUROSTOXX50, KOSPI200, Nikkei225)이 모두 최초 기초자산가격 대비 각 회차 별 순차적으로 95%-90%-85%-80%-75%-65% 이상인 경우, 각 조기상환일 및 만기상환일에 수익률을 지급하며 상환되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최종 만기일까지 6개월마다 도래하는 조기상환 평가일에 조기상환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만기상환 평가일에 3가지 기초자산(EUROSTOXX50, KOSPI200, Nikkei225)중 어느 한 기초자산이라도 최초 기초자산가격 대비 65% 미만일 경우 원금손실이 발생하는 상품입니다.

ELS의 대표적 종류 3가지

 

1. 스텝 다운 형 ELS

: 정해진 시점마다 주가를 평가하고, 정해놓은 주가의 기준점을 넘기면 확정 수익률을 얻는 구조.

 

2. 낙아웃형 ELS

: 정해놓은 주가에 한 번이라도 도달하는 경우 확정 수익을 얻는 구조.

 

3. 양방향 낙아웃형 ELS

: 낙아웃과 똑같은 개념이지만, 주가가 하락해도, 정해놓은 주가에 한 번이라도 도달하면 수익을 얻는 구조.

 

ELF(Equity Linked Fund)의 뜻
주가 연계형 펀드

 

한글로 풀이하면 ELF는 주가 연계형 펀드입니다. 즉, 펀드인 것이죠. ELS에 투자하는 여러 투자자들을 모아서 한꺼번에 만든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ELS가 ELF에 포함됩니다.

DLS(Derivative Linked Securities)의 뜻
파생 결합 증권

한글로 풀이하면 DLS는 파생 결합 증권을 의미합니다.

DLS는 ELS에서 더 확장된 개념이며, 조금 더 복잡한 상품 중 하나입니다.

ELS가 주식과 다른 조건들이 종합되어 있는 상품이라면, DLS는 금, 은, 구리, 환율, 원자재 지수, 유가 등을 짬뽕하여 만든 상품입니다.

즉 ELS에서 개별 주식이나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증권을 만들었다면 ELS은 이자율, 환율, 실물 자산 등의 기타자산을 가지고 증권을 만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