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거래 3가지 원칙

2024. 12. 9. 13:28안심 해외선물 문의/해외선물 구구절절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실장입니다.

오늘은 선물거래 3가지 원칙에 대해서 좋은글을 써드리고자 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를 넣은 것 뿐이니 혹시나 불편하시면 그냥 넘어가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거래에서 3대원칙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자금관리입니다.

높은 레버리지에 시작을 하고 또 떠나지도 못하고 하지만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한다면그것은 갬블과도 같습니다.

파생거래란 확률게임입니다. 통계를 내리면 적어도 만번의 파생거래는 버텨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가진 실력이 이 시장에 살아남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데 보통 그보다 훨씬 깡통이 납니다.

그렇게 깡통이 되면서도 내가 왜 깡통이 나는지 원인 파악을 하지 못합니다.

깡통이 나는 이유는 기법이 부족하여 심법이 완성이 되지 않아서가 아니라 만번의 파생거래를 버티지 못하기 때문에 깡통이 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둘째는 기법입니다.

기법이라고 뭐 대단한게 별거 없습니다.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횡보장이든 모든장에 대입하여 수수료보다 조금만 더 주는 기법이라면 무엇이든 맞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기법들이 널리고 널렸으며 두어시간만 투자해도 몇개 만들어내는 것은 일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쉽게 말하는 것은 기법자체로 돈벌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법이 대단한 게 있었다면 그냥 시스템 트레이딩으로 돌리지, 힘들게 직접 매매할 이유조차도 없습니다.

기법의 묘미는 그러한 수수료보다 조금 더 주는 기법을 상황에 맞게 쓰는 것을 통하여 승률을 높히는 것에 있습니다.

세번째 심법 위의 것들을 지키는 것입니다.

어떠한 상황이 와도 말도 안되는 경우가 오더라도 레버리지를 지키고 손절을 확실히하며 기법을 운용하는데 있어 시장을 보는 눈 외의 잡다한 것들을 제외시키는 것, 시장에 모든 것을 집중하는 마음, 등 뭐 이러한 것들입니다.

 

위에 말한 기법 심법 자금관리에 대한 정의는 얼핏보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제 관점에서는 모든 것을 밝히는 것과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초보일때 위의 내용을 읽고 한줄 한줄 그 의미를 보다 깊게 생각하며 선물거래를 했다면 성공하기까지의 시간을 훨씬더 단축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갬블과 헷갈려 하는 분들이 있는데 갬블해서는 겜블의 끝과 같은 결과가 있을 뿐입니다.

 

트레이딩을 하려면 한두번 백번 이백번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만번 이상의 진입을 한다면 무조건 성공한다는 확신이 있으셔야 합니다. 그러한 확신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 것이 이것이 트레이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다보면 시장상황에 따라 연패에 빠지기도 하고 슬럼프도 올것입니다. 그럴때는 그런 확신히 약해지기도 할 것입니다. 확신이 없다면 즉시 파생거래를 중단하고 하고 있는 방법에 대한 검증이 필요합니다.

검증을 통해 이것이 일시적인 것인지 처음부터 잘못된 방법이었는지에 대한 원인파악을 한 다음 다시금 확신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하는 방법이 맞지 않다면 까짓것 다시 만들면 됩니다.

심법 자금관리만 제대로 하면 기법을 다시 만들거나 하는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기법을 만드는데 있어 제 경우에는 원칙이 있습니다.

그것도 기대하는 최대수익은 항상 최대손실보다 클 것 승률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수익이 크다면 승률이 낮을 것이고 수익이 적다면 승률이 높을 것이니 그렇지만 위에 말한대로 최대수익은 항상 최대손실보다 큽니다. 이것은 양매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원칙은 어디서 왔냐하면 시장의 방향성입니다.

상승하면 쭉 상승하려는 힘 하락하면 쭉 하락하려는 힘 이것이 갬블과 다른점이고 제가 10년 넘게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승장 하락장 방향성이 없다면 갬블과 다른 게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거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 한다면 그것은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회사를 통하여 거래를 진행시켜야 한다는 점일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