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물가격, 선물시장가격, 선물이론가격 형성 이해하기

2024. 6. 26. 13:17해외선물 공부/해외선물 기초수련

안녕하세요 안심해외선물 정실장입니다.

오늘은 선물가격이 어떻게 형성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이론가격은 선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선물가격이 현물가격에 비해 얼마나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 있는지에 대한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현물가격이란

 

선물가격의 형성을 이해하기에 앞서 현물가격에 대해서도 알아보셔야 합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선물지수에는 코스피 200 선물지수가 있습니다. 코스피200 선물의 현물가격이라고 한다면 코스피200 지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코스피200의 현물가격은 코스피200 지수에 따라 움직이고 코스피200 지수는 현물주식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결정이 납니다.

 

선물시장가격

 

선물시장가격은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선물의 가격을 이야기하는데요, 이는 선물시장의 거래대상물인 코스피200 지수가 만기일에 얼마가 될 것인가 하는 판단을 기준으로 선물시장에서 선물가격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선물시장가격 역시 선물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이 되는데, 선물 매수세가 커지면 가격이 오르게 되고, 반대로 선물 매도세가 커지면 가격이 내려지게 되는 셈입니다.

 

선물이론가격

 

선물이론가격은 현물가격을 기준으로 이자율 등을 감안하여 계산한 값으로 선물의 이론적인 지정가격을 나타내는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선물이론가격은 현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선물가격이 현물가격에 비해서 얼마나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 있는지에 대한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선물이론가격은 아래의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선물이론 가격

= 미래의 현물가격 기대치

= 현물가격 + 순보유비용

= 현물가격 + (금융비용 - 금융수익) x 잔존가치

= 현물가격 + 현물가격 x (단기금리 - 배당수익률) x 잔존가치

 

"정상적인 시장에서의 선물이론 가격"

 

위의 식에서 확인하듯이 금리가 높고 만기일까지 잔존기간이 갈수록 선물이론가격은 높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시장조건에서는 선물시장가격은 현물가격보다 비싼 값에 거래가 됩니다.

 

"하락장에서의 선물이론가격"

 

하지만 경기침체나 주가에 악영향을 주는 악재가 있을 경우에는 현물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단기금리는 내려갈 것이고, 배당수익률은 높아지게 되죠. 그렇다면 위의 식에서 "현물가격 x (단기금리 - 배당수익률) x 잔존가치" 항목이 " - (마이너스) "로 바뀌기 때문에 선물이론가격은 현재 현물가격에 비해 낮게 형성이 되는 셈입니다.

 

"만기일에 가까운 선물이론가격"

 

만기일이 될수록 선물이론가격은 현물가격에 접근하게 됩니다. 위의 선물이론가격 공식에서 보면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이자를 부담하는 기간이 짧아지므로 금리의 영향은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만기일에는 금리의 영향이 " 0(제로) " 가 됩니다. 그래서 만기일이 되면 선물이론가격과 현물가격은 같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시장베이시스 = 선물시장가격 - 현물가격

이론베이시스 = 선물이론가격 - 현물가격

괴리율 = (선물시장가격 - 선물이론가격)/선물이론 가격 X 100

 

마치며...

 

선물거래에서 꼭 알아야할 현물가격, 선물시장가격, 선물이론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선물거래를 이용할 때 기초적으로 알아야할 내용이 있고, 선물이론가격을 잘 계산한다면 현재의 선물가격이 고평가된 가격인지, 저평가된 가격인지 판단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현재가격에서 매수포지션을 취해야 하는지, 매도포지션을 취해야하는지 판단이 설 수 있습니다.

선물은 레버리지가 크기 때문에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기초부터 탄탄히 공부하고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