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MIT 주문스킬

2024. 8. 16. 14:31해외선물 공부/해외선물 기초수련

안녕하세요 안심해외선물 정실장입니다.

해외선물로 소위 말하는 대박을 꿈꾸는 이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그렇지만 해외선물 거래의 현실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선물 장이 마감된 후 차트를 보면 아래에서 사들이고, 위에서 팔고, 위에서 판 후 아래에서 사면되는 간단한 그림들이 그려집니다. 

 

그렇다면 왜 해외선물 거래에서 수익이 나지 않고 손실을 보는 투자자들이 왜 그렇게 많은 것일까요?

한번 생각을 잠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해외선물거래에서 수익에 대한 기대심리 때문에 손실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안 되는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금을 잃지 않는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문제는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완벽한 원칙과 법칙에 따라서 진입을 해도 결국 선물가격은 사람들이 사고자 하는 것과 팔고자 하는 유동적인 상황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100% 수익이 난다라는 법칙은 어디서든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외선물 거래에서 성공하기 위한 첫째 조건은 인간적인 심리에서 벗어나야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기계적인 매매'만이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각종 프로그램 시스템트레이딩 매매에 대해서 관심이 갖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세팅해 놓은 시스템 트레이딩 만으로 해외선물거래에 성공하는 것은 요원한 일이기도 합니다.

어떤 시기에는 추세장이 펼쳐지고 어떤 장에서는 박스장이 펼쳐집니다. 아무리 최적화를 시킨 시스템이라 해도 변화하는 시세에 완벽하게 대응하기란 마냥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해외선물 데이트레이딩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라면 자신의 심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 확률적 선물거래 매매기법을 완성해야 합니다.

우선 선물거래, 옵션거래의 HTS 주문방법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바로 오늘 제가 제목에서 설명해놓듯 MIT주문스킬이 중요합니다.

○ MIT 주문스킬

1. 시장가진입 즉시 또는 지정가 대기 즉시 손절을 걸어 강제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선물옵션거래에서 가장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손실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손실을 보기를 싫어합니다. 그러나 진입 후 자신이 정해놓은 손절 스폿에 도달하면 미련없이 손절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진입 후 수동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려면 기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자동 손절'기능이 있는 주문창을 사용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2. MIT(예약 주문) 기능을 정확히 이해해서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1계약을 운용할 때 진입 후 청산주문 MIT 손절 주문을 동시에 걸면 손절라인에 도달해도 손절이 되지 않고 주문이 살아있게 됩니다. 물론 주문부터 체결되게 되면 주문이 체결됩니다만 진입과 반대로 갔을 때를 가정하는 것이죠. 따라서 선물옵션거래 운용 계약수의 복수만큼 증거금을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손절과 익절을 동시에 MIT 주문으로 하게 되면 굳이 복수의 증거금이 필요 없습니다. 이러한 MIT주문의 기능을 정확히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MIT주문은 스위칭 매매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서 예약주문을 통한 시장가 진입기능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트레일링스탑'을 철저히 지키면 큰 손실은 절대 없습니다. 첫째, 진입 후 4틱 이상 수익 방향으로 갈 경우 손절라인은 -4 틱으로 옮깁니다. 둘째, 진입 후 6 틱 이상 수익 방향으로 갈 경우 손절라인은 -2 틱으로 옮깁니다. 셋째, 진입 후 8 틱 이상 수익 방향으로 갈 경우 손절라인은 본절라인으로 옮깁니다. 넷째, 진입 후 반 포이상 수익방향으로 갈 경우 손절라인은 일단 +1 틱으로 옮겨 최소한 수수료는 따먹습니다. 다섯째, 진입 후 한 포이상 수익방향으로 갈 경우 의미 있는 캔들의 전저점 내지 전고점 바로 위아래에 익절라인을 끊임없이 이동시켜 다시 되밀리더라도 최소한의 수익은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트레일링스탑 원칙'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4. 선물옵션거래 익절시 MIT 주문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진입 후 익절시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그것보다는 수익 방향으로 진행시 손절라인의 이동과 예상되는 익절라인에 MIT 주문을 동시에 걸면 장중 캔들의 흔들림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상되는 지지, 저항라인을 읽을 줄 알아야 하겠습니다. 만약 지지 또는 저항라인을 제대로 예측하기 어려울 때는 익절은 반드시 시장가 청산을 하여야 합니다. 1-2 틱 욕심 때문에 매수 또는 매도 주문에 넣게 되면 청산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호가 창의 호가별 잔량을 통하여 수급분석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호가 창은 매수 매도별로 5틱 범위의 잔량을 보여줍니다. 이때 한 쪽의 호가 창이 두텁게 깔려있으면 보통 뚫기 어렵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보통은 반대로 두텁게 깔려있는 호가창은 돌파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매수 쪽에는 호가별로 100개 이상의 잔량이 깔려있고 매도 쪽에는 호가별로 몇십 개 정도의 잔량밖에 없을 때 매수가 강하게 지지된다고 판단해서는 안 되는 것이죠. 이것은 세력들이 개미들에게 미끼를 던지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선물옵션거래 주문창을 습관적으로 매수 매도 청산으로만 하다 보니 가끔 예상치 못한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문스킬은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반드시 제대로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항상 어디서든 여러분들께서도 해외선물로 인한 성공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