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머타임? 써머타임? 서머타임? 뜻 알아보기

2025. 3. 8. 14:21해외선물 공부/해외선물 기초수련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실장입니다.

 

오늘은 해외선물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서머타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썸머타임, 써머타임, 서머타임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무슨 뜻으로 불릴까요?

 

아무래도 영어의 대한 발음이다보니 한국어법상 많이 헷갈려야하시는데요. 다 같은 뜻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Summer time 이라고 할 수 있는 여름 시간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혹시 여러분들은 여름철이 다가올수록 해가 점점 늦춰지게 지는 것을 실감하고 계시나요?

 

우리나라에서는 그나마 양호한 편에 속하지만,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일반적으로 서양에서는 특히나 이러한 현상을 더 와닿게 느끼고 계실겁니다.

 

미국에선 서머타임이란 적용기간이 있는데, 3월이 되면 서머타임이 시작되고, 11월이 되면 서머타임이 해제가 됩니다.

이 서머타임은 매년 기준으로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며, 국가들마다 매년 서머타임 시행일과 종료일을 공표하고 있습니다.

 

즉, 그 시행일에 맞춰서 시간을 한시간씩 앞당겨 놓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머타임제는 낮시간이 길어져 봄부터 시계바늘을 한시간정도 앞당겨두었다가, 낮시간이 짧아지는 가을정도쯤 되돌리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 설명드리자면, 해가 길게 뜨는 기간  동안은 일찍 일어나서 낮시간을 더욱 길게 활용하자는 측면에서 만들어진 제도라고 볼 수 있으며, 옛날 옛적 양초에 불을 지피던 시절에는 양초에 대한 절약을 위해서 해가 떠있는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사용한 것과 비슷한 이야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다른말로 일광절약 시간제(Daylight Saving Time, DST)라고 불립니다.

 

 

 

 

서머타임 유례

Timeanddat.com 에 따르면 일광절약 시간제는 18세기 후반 미국의 B. 프랭클린이 주장하였으나 시행되지 못했으며, 그러다 1908년 온타리오 주 썬더베이에서 수백 명의 캐나다인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독일이 1차 세계대전 중 석탄을 절약하기 위해 1916년 4월 30일에 시간을 처음으로 앞당긴 후 일광 절약 시간제를 대중화시켰습니다.

2025년 미국 서머타임 적용기간

 

미국은 매년 3월 9일 오전 2시(EST)에 시작하여 11월 2일 오전2시(EST)에 종료됩니다.

미국 대부분의 지역은 서머타임을 적용하지만 일부지역에서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2024년 기준 하와이, 아리조나(네이바호 인디언 보호구역 제외), 푸에르토리코,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괌 등은 서머타임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서머타임 적용 여부는 각 주 및 지역의 자치 권한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하와이와 아리조나 주는 일조량이 충분하고 에너지 절약 효과가 미비하다 판단하여 서머타임을 폐지시켰습니다.

 

한국에서도 매우 이른시기인 1949년 서머타임제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1961년까지 그 기간은 지속되었다고 하는데요,

이후 1988년 88올림픽을 계기로 1987년까지 2년간 다시 시행되었다가, 1989년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1980년생 이후로 태어난 세대들은 서머타임에 대해서 경험해본 바가 없으니 아직 잘모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머타임 여담

현재는 전세계 약 50개 이상의 나라에서 서머타임제도를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라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제도를 없애자는 주장들이 계속하여 제기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①. 에너지의 대한 절약 효과가 미비하다.

미국은 서머타임 덕분에 가정용 전기 사용량이 1%절약된다고 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인디애나 주에서는 2006년 오히려 1%늘어났고, 유럽연합(EU) 조사에서는 절감효과가 거의 미비하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전기를 주로 불을 키는 데 사용되어 왔지만, 지금은 냉방 등 시간과 상관없는 데에 주로 쓰기 때문일 것입니다.

②. 건강상 좋지 않다.

시간을 당겼다, 늦췄다 하면 생체에 대한 리듬이 깨지기 마련이고, 몸은 시차 때문에 피로를 느끼고, 효율적으로 힘들다고 합니다. 일례를, 시차가 다른 국가를 여행하다보면, 별로 크게 차이 나지 않은 시차에도 불구하고, 조금만 지나면 금방 피곤해지는 현상과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더불어서 서머타임으로 1시간을 덜 자게 되면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25%늘어난다는 연구결과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③.교통사고가 늘어난다?

서머타임이 끝날 경우 어둠이 일찍 찾아오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미국의 전국도로안전재단은(NRSF)은 서머타임이 끝나는 11월초에 사고 증감률이 평소보다 37% 늘어난다는 연구결과를 밝히기까지 하였습니다.

하지만 미국 주정부에서는 일광절약시간제를 영구화로 경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해본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