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가 해외선물 보다 나은이유(해외선물이 위험한 이유)

2024. 7. 5. 13:54해외선물 공부/해외선물 기초수련

안녕하세요 안심해외선물 정실장입니다.

지난 번 해외선물투자가 주식투자보다 나은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그 반대인 주식투자가 해외선물투자보다 나은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해외선물 블로거이기 때문에 해외선물이 그만큼 주식투자보다 위험한이유에 대해서 말해드리고자

이 포스팅을 쓰게 되었습니다.

주식 투자가 해외선물 투자보다 나은 점

 

해외선물이 주식보다 위험한 이유 중 하나는 주식보다 상대적 리스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즉 리스크의 크기가 크다는 이는 해외선물의 위험성에 대해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것들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주식의 경우라면 상한가, 하한가 라는 제도로 인해 하루 최대 수익과 손실이 원금 대비하여 30%가 최대 맥시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해외선물의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레버리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대수익이 큰 만큼 손실의 위험성도 상당히 큰 편에 속합니다. 내가 진입한 방향과 시장이 반대로 흘러갈 대 손절을 제 시간에 하지 못한다면 로스컷으로 갖고 있던 돈을 모두 청산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파생시장에서 큰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도 들어보셨겠지만, 반대로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는 기사도 읽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주식과 해외선물은 기본적으로 리스크가 내재된 투자이지만 그 리스크의 크기에 있어서 주식이 해외선물보다는 덜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투자의 경우도 거래정지나 정리매매 종목에 투자한 경우 골치를 썩을 때도 있습니다. 당연히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의 재무상태나 상승 전망을 고려해야겠지요.

해외선물이 주식보다 위험한 이유 중 또하나는 장기투자나 자산보유 측면에서 불리합니다.

주변에서 재산의 일부를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셨을텐데요. 요즘은 투자에 대한 환경이 좋아져서 개인투자자분들도 자산을 분할투자하는 개념으로 주식을 장기 보유하고 있는 경우들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이렇게 장기적인 투자나 자산을 보유하는 측면에서 주식의 이점이 해외선물 보다 더욱 큽니다. 물론 해외선물도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투자자들은 대부분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윙관점으로 해욋너물 매매를 하는 것을 고려 하였을 때, 장기투자나 자산으로 오래 보유하는 면에 있어서는 주식이 해외선물보다 이점이 있습니다.

해외선물이 주식보다 위험한 이유 중 또하나는 배당금입니다.

주식의 경우라면 배당을 해주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물론 모든 종목이 다 배당금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주식투자를 할 때 배당을 해주는 종목으로 선택형 투자를하면 배당금 지급일에 배당금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투자한 종목의 가격이 상승하는 장점도 있을 수 있고, 배당금까지 받게 된다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배당금을 받을 수 있거나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가치가 상승하여 주식의 가격이 오르는 것도 이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해외선물이 주식보다 위험하거나 주식이 해외선물 보다 좋은 이점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스스로의 성향이나 투자스타일에 따라서 적절한 투자상품을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성공투자를 하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