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종목 실버(Silver) 알아보기

2024. 7. 31. 14:47해외선물 공부/해외선물 종목

안녕하세요 안심해외선물 정실장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골드에 대해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골드 다음인 실버(Silv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해외선물 실버에서도 높은 변동성이 있으므로 꼭 주의하여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실버란 무엇일까요?

 

실버는 골드와 마찬가지로 고대시대 때부터 화폐로도 이용되어 왔으며, 가치 유동성이 적은 금속으로 더욱 안전이 보장되어 있는 상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한편 1892년 미의회에서 은·달러 통화를 바탕으로 하는 통화정책에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이 되기도 하였으며, 금처럼 산업용, 투자 헷지수단 등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버의 매장량은 골드에 60~65배 정도 많이 있으므로 가격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고 이러한 차이로 인해 골드가 실버보다도 더욱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실버(은)는 골드와 같은 귀금속이지만 산업용으로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광물입니다. 전체 실버 생산량 중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비중은 50%에 달하고 있습니다. 실버는 높은 전기 전도성과 열효율, 뒤어난 광학 반사율로 전자제품과 광학기기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생산이 급증한 태양광 발전 패널의 주재료로 쓰이고 있지요.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이달 초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태양광 패널 제조에 대한 전 세계 투자는 지난 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약 80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실버는 골드와 마찬기졸 가격이 금리와 반비례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 태양광 투자가 늘며 실버 수요가 늘어난 점도 가격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런던금시장협회(LBMA) 등에서 은 선물 가격은 지난 23일(현지시각) 기준 29.28달러로 올해 초(23.80달러) 대비 23.02% 급등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5월 17일에는 31.49달러에 거래되며 2013년 1월 이후 최고가를 기록한 사례가 있습니다.

해외선물 실버에 대한 영향을 주는 주요지표와 이슈사항

 

금속 상품 중 가장 대표적인 골드와 실버는 대체적으로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골드와 마찬가지로 달러 인덱스 차트를 함게 관찰하면서 투자 연구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버와 골드 생산량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실버보단 골드 생산량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고, 골드 생산량이 높을수록 실버지수는 하락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골드 또한 실버의 대한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귀금속으로 채굴되는 골드의 양이 증가할 경우 골드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소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골드 가격이 부담이 덜하여 골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게 되어 골드의 대쳇 상품인 실버의 소비량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됩니다. 반대로 골드 채굴량이 감소한다고 가정하였을 경ㅇ우 가격상승요인으로 상대적으로 가격부담이 적은 실버를 소비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며 실버의 가격이 상승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반대되는 움직임은 수요와 공급의 영향에 의해 일시적 움직임이며, 골드와 실버의 공급량은 거의 일정하므로 장기적인 모습을 보며 골드와 실버의 차트는 거의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실버는 세계의 경제상황이 불황일 경우 하락을 하고, 호황일 경우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인 경제상황을 눈여겨보는 자세로 투자를 시작한다면 좋은 투자습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골드와 같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관려닞표 자료를 참고하는 것도 필수항 입니다. 골드와 관련된 지표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보고서(FOMC), ADP전문고용 보고서, GDP(국내총생산)에 대해 알아보시면 실버 투자계획에 있어서 큰 도움을 얻어가실 수 있으실겁니다.